클리어 할 수 있다면 나는 검술 장인! 세키로(SEKIRO: SHADOWS DIE TWICE) 소개 및 리뷰

반응형

게임 정보

세키로: 섀도우 다이 트와이스는 3인칭 액션 어드벤처입니다. 다크 소울을 만든 회사로 유명한 프롬 소프트웨어에서 만든 만큼 소울류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려운 난이도를 내가 클리어했다는 성취감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납니다.

게임 '세키로' 플레이 장면
게임 '세키로' 플레이 장면

정말 분위기가 영화의 한 장면 같습니다. 보름달이 어떻게 저렇게 크게 떠있지...? 저기 멀리 보이는 보스는 나를 기다려주는데 너무 착한데? 는 개뿔 실제로는 비겁하고 추한 보스입니다.

게임 소개

멀티 플레이는 없고 오로지 싱글 플레이만 있습니다. 배경은 16세기 일본이며 주인공은 사무라이 같으면서도 닌자같은 느낌 조금 복합적입니다. 스토리의 엔딩은 총 4가지로 멀티 엔딩입니다. 엔딩을 보고 나면 전에 얻었던 아이템을 가지고 다시 플레이할 수 있는 다회차 플레이도 지원합니다.

전투 방식은 다크 소울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다크 소울은 방어에 중점을 두어 조금씩 적에게 피해를 주어 끈기를 가지고 전투를 하면 이기는 구조였습니다. 아닌 것도 있었지만요. 하지만 세키로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공격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플레이어가 절대적으로 불리하게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체간 시스템 때문입니다. 체간 덕분에 인살을 하여 적을 보다 쉽게 처치할 수도 있지만 체간 때문에 내가 보다 쉽게 처치당할 수 있습니다. 오로지 막기만 한다면 체간 게이지가 어느새 모두 차게 되고 체간 게이지가 모두 찼을 때 공격을 막아내면 스턴에 걸려 일시적으로 움직이지도 막지도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때 큰 피해를 당하여 죽을 수 있습니다. 공격적으로 나간다면 적의 체간 게이지도 차고 체력도 닳게 하여 딜 교환에 이득을 보는데 오로지 막기만 하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튕겨내기(패링)를 이용하면 체간 게이지가 모두 찼어도 플레이어가 기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적의 체간 게이지를 훨씬 더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적을 빠르게 제압하기 위해서는 뒤에서 몰래 인살을 하거나 공격적인 플레이와 튕겨내기를 잘 하면 됩니다.(말이 쉽지 실제로 어렵습니다.)

게임 제목의 뜻은 대충 세키로: 그림자는 두 번 죽는다. 네 실제로 두 번 죽습니다. 한 번 죽으면 살아날 수 있습니다. 죽은 상태에서 인살을 하지 않거나 불상에서 휴식을 취하지 않고 또 죽게 되면 게임 오버가 되어 체크 포인트부터 다시 시작합니다.(게임 스토리 상에서는 계속 살아나는 설정이지만 밸런스를 위해서 그런 거 같습니다.) 즉, 두 번 죽으면 게임 오버입니다. 하지만 인살을 계속하면 4번까지도 죽을 수 있습니다 :)

세키로 인살 장면
세키로 인살 장면

게임 리뷰

저는 다크 소울 2로 소울 게임에 입문을 하였는데 다크 소울 2는 방어 플레이로 조금씩 조금씩 게임을 진행하다가 지쳐서 접었습니다. 그러다가 유튜버들이 세키로를 하면서 고통받는 것을 보았고(?) 저는 그 고통을 즐기기 위해서 세키로를 구매했습니다(???)

처음에 만나는 중간 보스에게만  적어도 10번은 죽은 거 같습니다. 정말로 거짓말 안하고 몇 번을 죽어서 환불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알고 보니 스킵이 가능한 중간보스여서 화가 나더라고요?

일단은 실력 부족으로 인해서 진행이 어려운 것도 많습니다. 저는 그래서 유튜버 이클리피아님의 영상을 따라 하면서 보스를 격파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꼼수라면 꼼수지만 정말 스킬이나 의수를 정말 잘 이용하시는 거 같았습니다. 존경스럽더라고요. 저에게 클리어와 엔딩이라는 큰 보람과 성취감을 안겨주신 정말 고마우신 분입니다.

이 게임의 문제점은 전투도 스토리도 아닌 길찾기 입니다. 정말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순서가 여기가 맞는지도 모르겠어요. 따라 하는데도 모르겠고 오죽하면 2회 차 플레이를 할 때 순서를 모르고 길을 몰라서 이곳저곳 쑤시고 다녔겠어요... 1회 차 때도 이곳저곳 쑤시면서 어찌어찌 진행했는데 2회 차 때도 그래야 하나?라는 상상에 끄고 나서 다시 실행시키지 않았습니다.

전투는 정말 긴장감 넘치고 멋있습니다. 튕겨내기를 하였을 때 들리는 소리와 이펙트는 정말 화려하고 강렬해서 정말 내가 이 전투에 참여하고 있는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길을 못 찾겠습니다. 개세키로...

반응형